728x90
■ 4장 구조적 프로그래밍 Structured Programming
네덜란드 태생의 데이크스트라 Edsger Wybe Dijkstra 는 1950~60년대에 goto 문장의 폐단과 반대로 goto의 좋은 사용 방식이 if/then/else, do/while과 같은 분기와 반복이라는 단순한 제어 구조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이 시기에 모든 프로그램은 순차, 분기, 반복 이라는 세 가지 구조만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 사실로 증명되었다.
구조적 프로그래밍이 현재까지 가치있는 것은 프로그래밍에서 반증 가능한 단위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 때문이다. 현대 언어가 아무 제약없는 goto 문을 지원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아키텍처 관점에서는 기능적 분해를 최고의 실천법 중 하나로 여기는 이유이기도 하다.
아키텍트는 모듈, 컴포넌트, 서비스가 쉽게 반증 가능하도록(테스트하기 쉽도록) 만들어야 하며 이를 위해 구조적 프로그래밍과 유사한 제한적인 규칙들을 받아들이고 활용해야 한다.
<5장에서 계속>
728x90
반응형
'개발_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린 아키텍처 - 6장. 함수형 프로그래밍 Functional Programming (0) | 2022.08.29 |
---|---|
클린 아키텍처 - 5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0) | 2022.08.29 |
클린 아키텍처 - 3장. 패러다임 개요 (0) | 2022.08.28 |
클린 아키텍처 - 2장. 두 가지 가치에 대한 이야기 (0) | 2022.08.28 |
클린 아키텍처 - 1장. 설계와 아키텍처란? (0) | 2022.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