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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 아키텍처 Clean Architecture
Robert C. Martin
◆ Part 1 소개
프로그램이 동작하도록 만드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지만 제대로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제대로 된 소프트웨어를 만들면 유지보수에 적은 인력만이 필요하고 변경 또한 단순하고 빨라진다. 결함은 적어지고 유연성은 최대화된다.
■ 1장 설계와 아키텍처란? What Is Design and Architecture?
설계 design 와 아키텍처 architecture 는 사실 아무 차이가 없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아키텍처는 저수준의 세부사항과는 분리된 고수준의 무언가를 가리킬 때 주로 사용하고, 설계는 저수준의 구조 및 결정사항을 의미할 때가 많다. 아키텍트가 하는 일을 보면 이 둘을 구분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목표는 필요한 시스템을 만들고 유지보수하는 데 투입되는 인력을 최소화하는 데에 있다.
흔히 개발자들은 “코드 정리는 나중에 하면 돼. 당장은 출시하는 게 먼저야”라는 거짓말에 속는데, 사실 나중에 코드를 정리하게 되는 경우는 없다. 또 “지저분한 코드를 작성하면 단기간에는 빠르게 갈 수 있고, 장기적으로 볼 때만 생산성이 낮아진다”는 생각도 하는데 이것은 더 나쁜 거짓말이다. 엉망으로 만들면 깔끔하게 유지할 때보다 항상 더 느리다.
빨리 가는 유일한 방법은 제대로 가는 것이다.
<2장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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