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rvice Offering 서비스 오퍼링
ITIL 4에서 말하는 Service Offering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Service Offering
"A formal description of one or more services, designed to address the needs of a target consumer group"
"대상이 되는 소비자 그룹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서비스들의 명세"
원래 서비스 오퍼링이라는 말은 세일즈나 영업 등 여러 영역에서 많이 사용되는 말로 하나의 제품이 아니라 사람, 기술, 프로세스의 관점에서 다각도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인 것 같다. 이를 통해 전통적인 세일즈의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ITIL 4의 서비스 오퍼링은 다음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서비스 제공자가 고객에게 상품으로 판매하는 것. 판매하고 끝이며, 일회성 거래이다. 고객에게 상품이 넘어간 직후부터 상품의 관리 및 사용 책임은 고객 본인에게 있다. 노트북을 구매하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2.
서비스 제공자가 고객에게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것. 서비스 관리의 책임은 제공자에게 있고 고객은 계약 안에서 자유롭게 이를 이용할 수 있다.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를 생각하면 된다.
서비스 제공업체는 같은 상품에 대해 여러 변형 모델을 제공할 수도 있다. 넷플릭스에서 요금제를 다양하게 하는 것이나 아마존 프라임의 경우 스트리밍 외에 프로그램을 대여하거나 일회성 구매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이는 제공자 입장에서는 고객의 다양한 타겟층을 공략할 수 있어서 좋고, 고객 입장에서는 필요한 것에만 비용을 지불할 수 있어서 이득이다.
3.
제품에 대한 보증과 함께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 현대의 거의 모든 상품과 서비스에는 기본적으로 이러한 보증 지원이 포함돼 있다. 이게 없으면 상품 가치가 떨어진다고도 볼 수 있다. 고객 입장에서 이런 서비스 지원을 별도 구매한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보통 제공업체는 상품 가격에 이를 포함시킨다.
쉽게 요약하면, 서비스 오퍼링은 세 가지 케이스이다.
• 노트북 판매
• 넷플릭스 구독
• 보증 및 고객지원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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