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M_ITIL

[ ITIL 4 이해하기 ] Service Value System (SVS) 서비스 가치 시스템 - ITIL Foundation

_랄프_ 2022. 8. 22. 15:21
728x90

∎ Service Value System

서비스 가치 시스템(SVS)는 자동차가 동작하는 것으로 비유해 볼 수 있다. 엔진은 연료를 운동에너지로 변환하고, 엔진의 시동을 위해서는 배터리가 필요하다. 바퀴는 부드럽고 안정감 있는 주행을 위해 고무로 만들어져 있으며, 핸들은 주행방향을 제어한다. 클러치나 악셀러레이터, 미션의 조합으로 동력을 제어하고, 그밖에도 라이트나 와이퍼, 에어컨 등의 추가 기능이 필요하다.

자동차의 부품과 기능은 이밖에도 아주 많지만 모든 부품은 결국 자동차가 원하는 방향과 속도로 움직이도록 조화롭게 결합되어야 한다.

 

 

728x90
반응형

 

Service Value System 역시 마찬가지이다. 여러 개별 구성요소를 하나의 단일 개체로 결합하여 가치를 제공하는 시스템인 것이다.

ITIL Service Value System 정의

Service Value System

“The ITIL SVS describes how all the components and activities of the organization work together as a system to enable value creation”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조직의 모든 구성 요소와 활동이 하나의 시스템으로 동작하도록 하는 것”

 

SVS는 다음과 같이 도식화된다.

입력 : Opportunity & Demand

출력 : Value

중심에는 Service Value Chain

그 위에 GovernancePractice

전체를 감싸고 있는 Guiding PrincipleContinual Improvement

출처 : Become ITIL 4 Foundation Certified in 7 Days Understand and Prepare for the ITIL Foundation Exam with Real-life Examples
 

조직은 내부의 다양한 개별 리소스들을 긴밀하게 조정하고 통합하여 가치를 만들어 내야 한다. 조직이 좀더 보수적인가 애자일한가와 같이 조직의 문화와 유연성에 따라 가치를 창출하는 기본 기조나 분위기가 달라진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