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M_ITIL

ITSM 프로세스 - 시스템 구현 2

_랄프_ 2022. 8. 22.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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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 기업의 IT 업무 구조는 다음과 같다.

 

● 도메인(Domain)

: 기업의 ITO 업무 수행을 위한 기본 단위로서, ITO 운영비용 산정은 보통 도메인 단위로 이루어진다.

같은 도메인은 개발/운영 환경, 인력단가, 운영기준 등이 동일한 것으로 간주된다.

 

● 서비스(Service)

- 표준서비스

- 단위서비스

: ITSM(ITIL)에서 서비스라는 용어로 정의되는 단위로 보통 필드에서는 시스템이라고 많이 말한다. 표준서비스와 단위서비스가 있는데 표준서비스는 보통의 시스템이고, 단위서비스는 서브시스템이라고 보면 된다.

 

● 파트(Part)

: 쉽게 생각하면 위에서 말한 단위서비스라고 할 수 있으나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단위서비스는 서브시스템의 개념이고 파트는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그룹)의 개념이 강하다.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한 업무처리릉 위한 역할(작업그룹)은 위의 도메인, 서비스, 파트정보에 프로세스와 역할명의 조합으로 생성된다.

즉,

* 도메인 - AA

* 서비스 - BB

* 파트 - CC

* 프로세스 - AP변경

* 역할 - 관리

 

와 같은 상황이라면

AA_BB_CC_AP변경_관리 라는 관리자 작업그룹이 만들어지며 마찬가지로

AA_BB_CC_AP변경_담당 이라는 담당자 그룹도 생성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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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작업그룹의 구조가 기본인데 이는 파트 단위까지 담당자 역할이 구분되어 있는 경우이고, 만일 파트가 아닌 서비스 또는 도메인 레벨에서 처리해야 하는 업무의 경우는 좀더 간단하게 작업그룹이 생성된다.

 

* 도메인 - AA

* 프로세스 - 인프라변경

* 역할 - OS담당

 

과 같이 서버, 미들웨어, 네트워크 등의 인프라 작업은 보통 서비스나 파트가 아닌 도메인 단위의 담당조직이나 담당자가 지정되므로 작업그룹을 파트까지 세분화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AA_인프라변경_OS담당 과 같이 도메인 단위의 작업그룹 등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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